서론
언리얼 엔진을 사용한 캐릭터 움직임 구현은 게임 개발의 기본이자 필수 요소입니다. 본 가이드에서는 중급 게임 개발자를 대상으로, 언리얼 엔진을 활용해 캐릭터의 기본적인 움직임을 구현하는 방법을 상세히 다룰 것입니다. 예제 코드를 통해 기본적인 이동, 점프, 회전 등의 기능을 어떻게 구현하는지 설명하며, 실전에서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팁도 제공할 것입니다.
캐릭터 이동 구현
- 캐릭터의 이동 구현은
ACharacter
클래스를 상속받는 캐릭터 클래스 내에서 주로 이루어집니다.AddMovementInput
함수를 사용하여 이동 입력을 캐릭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void AYourCharacter::MoveForward(float Value)
{
if ((Controller != NULL) && (Value != 0.0f))
{
// find out which way is forward
const FRotator Rotation = Controller->GetControlRotation();
const FRotator YawRotation(0, Rotation.Yaw, 0);
// get forward vector
const FVector Direction = FRotationMatrix(YawRotation).GetUnitAxis(EAxis::X);
AddMovementInput(Direction, Value);
}
}
- 이 코드는 캐릭터가 전방으로 이동하도록 하는 함수의 예입니다. 게임 컨트롤러의 방향을 기준으로 캐릭터의 전방 방향을 계산하고, 이 방향으로의 이동 입력을 추가합니다.
캐릭터 회전 구현
- 캐릭터의 회전은 마우스 입력 등을 통해 구현할 수 있습니다.
AddControllerYawInput
함수를 사용하여 캐릭터의 회전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void AYourCharacter::TurnAtRate(float Rate)
{
// calculate delta for this frame from the rate information
AddControllerYawInput(Rate * BaseTurnRate * GetWorld()->GetDeltaSeconds());
}
- 이 함수는 캐릭터가 마우스 입력에 따라 좌우로 회전하도록 하는 예제 코드입니다.
BaseTurnRate
는 캐릭터의 회전 속도를 조절하는 변수이며,GetWorld()->GetDeltaSeconds()
를 사용하여 프레임 간의 시간 차이를 고려합니다.
실전 팁
- 부드러운 카메라 이동: 캐릭터의 움직임과 함께 카메라가 부드럽게 따라가도록 하려면,
SpringArmComponent
를 사용하고, 그 설정을 조정하세요. 카메라가 캐릭터를 따라가는 동안 자연스럽게 움직이게 됩니다. - 이동 속도 변화: 캐릭터의 이동 속도를 게임 상황에 따라 변화시키려면, 캐릭터의
CharacterMovementComponent
에 접근하여MaxWalkSpeed
를 조정하세요. - 애니메이션 블렌딩: 캐릭터의 움직임이 자연스러워 보이도록 하려면, 애니메이션 블렌딩을 적절히 사용하세요. 예를 들어, 걷기와 달리기 애니메이션 사이의 전환을 부드럽게 하여 게임의 퀄리티를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