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에서 데이터 저장 및 로드하는 전략적 방법


서론


언리얼 엔진에서의 데이터 저장 및 로드는 게임 개발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용자의 진행 상황, 설정, 캐릭터 정보 등 게임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필요할 때 적절히 로드하는 것은 풍부하고 지속적인 게임 경험을 제공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언리얼 엔진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저장하고 로드하는 여러 방법을 소개하고, 실제 예제 코드를 통해 설명을 더할 것입니다.


기본 개념


언리얼 엔진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로드하는 주요 클래스는 USaveGame과 관련 API들입니다. USaveGame 클래스를 상속받아 사용자 정의 저장 데이터 클래스를 생성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필요한 데이터를 쉽게 저장하고 로드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1. USaveGame
  2. 데이터 직렬화
  3. LoadGameFromSlot
  4. SaveGameToSlot
  5. 비동기 저장/로드

데이터 저장 및 로드 방법


데이터 저장 클래스 생성


먼저, USaveGame을 상속받는 클래스를 생성하여 저장하고자 하는 변수들을 정의합니다.


#include "GameFramework/SaveGame.h"
#include "MySaveGame.generated.h"

UCLASS()
class UMySaveGame : public USaveGame
{
    GENERATED_BODY()

public:
    UPROPERTY(VisibleAnywhere, Category = Basic)
    FString PlayerName;

    UPROPERTY(VisibleAnywhere, Category = Basic)
    int32 PlayerLevel;

    // 기타 저장하고자 하는 변수들을 추가
};

데이터 저장하기


게임에서 특정 이벤트가 발생하여 데이터를 저장해야 할 경우,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SaveGameToSlot 함수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UMySaveGame* SaveGameInstance = Cast<UMySaveGame>(UGameplayStatics::CreateSaveGameObject(UMySaveGame::StaticClass()));
SaveGameInstance->PlayerName = "Player1";
SaveGameInstance->PlayerLevel = 5;
// 기타 변수들에 값 할당

UGameplayStatics::SaveGameToSlot(SaveGameInstance, TEXT("MySaveSlot"), 0);

데이터 로드하기


저장된 데이터를 로드하기 위해선 LoadGameFromSlot 함수를 사용합니다. 저장 시 지정한 슬롯 이름으로 저장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if (UGameplayStatics::DoesSaveGameExist(TEXT("MySaveSlot"), 0))
{
    UMySaveGame* LoadGameInstance = Cast<UMySaveGame>(UGameplayStatics::LoadGameFromSlot(TEXT("MySaveSlot"), 0));
    FString PlayerName = LoadGameInstance->PlayerName;
    int32 PlayerLevel = LoadGameInstance->PlayerLevel;
    // 기타 변수들의 값을 사용
}

고급 기술: 비동기 저장/로드


대규모 데이터를 처리하거나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비동기 방식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로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언리얼 엔진은 비동기 저장 및 로드를 위한 API를 제공합니다.


언리얼 엔진 공식 문서를 참조하시면 더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결론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저장하고 로드하는 것은 언리얼 엔진을 사용한 게임 개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위에서 소개한 방법을 통해 개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비하고, 사용자에게 더 나은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관련 태그

  • #언리얼엔진
  • #데이터저장
  • #데이터로드
  • #게임개발
  • #USaveGame




본 포스팅이 게임 개발에 있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였길 바라며, 언리얼 엔진을 활용한 게임 개발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언리얼 엔진 공식 문서를 참조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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