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Engine에서 동적 날씨 시스템과 시간의 흐름을 구현하는 것은 게임의 몰입감과 리얼리즘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는 게임 내에서 날씨 조건이 변화하고, 일/밤 주기가 동적으로 시뮬레이션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Blueprints와 C++을 사용합니다. 중급에서 고급 개발자를 대상으로 하는 이 포스트는 프로젝트에 이러한 기능을 효과적으로 통합하는 데 도움이 될 코드 스니펫과 설명을 제공합니다.
동적 날씨 시스템 이해하기
게임 내의 동적 날씨 시스템은 비, 눈, 안개와 같은 다양한 날씨 조건의 변화와 하루 중 다른 시간이나 특정 기상 현상을 반영한 조명 변화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동적 시스템을 만드는 핵심은 게임 로직이나 시간 진행에 따라 이러한 상태 간에 부드럽게 전환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기본 날씨 시스템 구현하기
Unreal Engine의 Blueprints를 사용하여 맑은 날씨와 비가 오는 날씨 사이를 전환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단계 1: 날씨 상태 설정하기
- Enum 생성: 날씨 유형(예: Clear, Rainy, Snowy)에 대한 Enum을 만듭니다.
- Blueprint 설정:
- 날씨 변화를 처리하기 위해
Switch on Enum
노드를 사용합니다. - 각 Enum 상태에 다른 파티클 시스템과 조명 설정을 연결합니다.
- 날씨 변화를 처리하기 위해
UENUM(BlueprintType)
enum class EWeatherType : uint8
{
Clear UMETA(DisplayName = "Clear"),
Rainy UMETA(DisplayName = "Rainy"),
Snowy UMETA(DisplayName = "Snowy")
};
이 Enum은 게임 내에서 다양한 날씨 상태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단계 2: 날씨 전환
Unreal Engine의 Timeline과 Lerping 기능을 사용하여 날씨 상태 간에 부드러운 전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맑은 날씨에서 비가 오는 날씨로 변경하기 위해 Blueprints에서 타임라인을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Timeline 생성: Blueprints에서 0에서 1로 보간하는 float 트랙이 있는 Timeline을 생성합니다.
- Lerp 함수 사용: Timeline의 출력에 따라 맑은 설정과 비가 오는 설정 사이를 블렌드합니다.
// 날씨 변경을 시작하는 예제 C++ 코드
void ChangeWeather(EWeatherType NewWeatherType)
{
if (CurrentWeather != NewWeatherType)
{
CurrentWeather = NewWeatherType;
OnWeatherChange.Broadcast(NewWeatherType);
}
}
이 함수는 날씨 유형을 변경하고 변경 사항을 청취 중인 구성 요소나 시스템에 방송합니다.
시간의 흐름 시뮬레이션
낮과 밤의 주기를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시간에 따라 태양의 위치와 강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Unreal Engine에서 Directional Light 구성 요소
를 조정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단계 1: 일/밤 주기 생성
- Blueprint 생성: 게임의 시간 시스템을 처리하는 Blueprint를 생성합니다.
- 시간대에 따라 Directional Light 조정: Timeline을 사용하여 일일 시간에 따라 Directional Light를 조정합니다.
// 태양의 위치와 강도를 조정하는 예제 C++ 코드
void UpdateSunPosition(float TimeOfDay)
{
float SunAngle = FMath::Lerp(-90.0f, 90.0f, TimeOfDay);
FRotator NewSunRotation = FRotator(SunAngle, 0.0f, 0.0f);
DirectionalLightComponent->SetWorldRotation(NewSunRotation);
float SunIntensity = FMath::Clamp(FMath::Cos(FMath::DegreesToRadians(SunAngle)), 0.0f, 1.0f);
DirectionalLightComponent->SetIntensity(SunIntensity * MaxSunIntensity);
}
이 함수는 하루 중 시간에 따라 태양의 각도와 강도를 조정하여 일출에서 일몰로의 전환을 시뮬레이션합니다.
결론
동적 날씨 시스템과 시간의 흐름을 구현하는 것은 게임 환경에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는 고급 기술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통합함으로써 플레이어에게 더욱 몰입감 있고 현실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예제 코드는 Unreal Engine에서 이러한 기능을 구현하기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될 기초적인 기술을 보여줍니다. 시스템을 프로젝트의 구체적인 요구에 맞게 다듬으면서 실험과 반복이 핵심입니다.